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영업자 긴급재난 지원금 정리

by 뉴스붐 2020. 5. 22.
반응형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마음 놓고 외출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자영업자 분들의 피해는 갈수록 커져 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서 여러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민에게 긴급재난 지원금을 지급하는등 코로나19로 악화된 경제회복을 위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시행하고 있지만 지원제도를 잘 알지 신청을 하지 못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자영업자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방법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자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방법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은 정부가 지난달 22일 발표한 코로나19 고용안정 특별 대책에 포함된 것으로,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특고 종사자,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자 등이 지원금 대상입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자영업자 신청 대상 업종은 광업. 제조업, 운수업의 경우 상시 근로자수가 10명 미만, 그 밖의 업종의 경우 5명 미만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지원금 대상 입니다. 

가구소득 중위 150% 이하, 신청인 연소득 7천만원 (연매출 2억원) 이하이면서 소득, 매출 감소 또는 무급휴직자는 50만원씩 3개월 동안 150만원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6월1일~8월20일까지 이며 5월25일 오픈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140만원 신청방법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에게 월 70만원씩 2개월동안 140만원의 생존자금을 현금으로 지원합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금 대상은 2019년 연매출액 2억원 미만인 서울시 사업자등록된 자영업자및 소상공인이 지원금 대상자 입니다. 

신청 사업장 규모는 종사자수 5인 미만, 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수업은 10인 미만이면 서울시에서 자영업자를 위해 지원하는 긴급재난 지원금의 생존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온라인은 5월25일~6월30일까지 ,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6월15~6월30일까지 입니다. 5월25일 오픈되는  서울시 생존자금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 복지 지원금 신청방법

긴급 복지 지원금 제도는 갑작스럽게 닥친 위기상황에 처해 생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 가구에게 긴급 생계자금, 의류, 주거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복지부는 저소득 근로자,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프리랜서 등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무급휴직 등을 받거나 소득이 급격하게 감소한 경우를 위기상황으로 인정하며 긴급 복지 지원 제도 신청대상을 한시적으로 확대했습니다. 

긴급 복지 지원금 지원 대상자는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의 가구이며 재산기준은 대도시 1억3500만원 이하, 중소독시 8,500만원 이하, 농.어촌 7,300만원의 이하의 재산을 소유한 경우, 금융재산이 500만원 이하인 경우 긴급 복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지원 대상자로 선정이 된다면 생계 지원금, 의료, 주거, 복지시철 이용, 교육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유지 지원금 신청방법

고용유지 지원금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업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사업장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 매출액 감소가 없더라도 고용조정이 불가피한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예약취소증, 휴업권고서, 원자재수급관련 서류등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제출하면 1일66,000원, 연 180일까지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 금융기관, 정부, 지자체에서 자영업자를 위해 추가적인 금융지원 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긴급 지원하는 지원금의 종류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메인화면에 '코로나19 정부 서비스 안내' 를 클릭하시면 개인가구, 소상공인(자영업자)/ 중소기업맞춤별 지원 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개인가구의 경우 지차체별 긴급생활비 지원, 저소득층 지원, 긴급돌봄, 입원. 격리자 지원비, 각종 요금감면 및 금융지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영업자 중소기업을 위한 소상공인 긴급 민생지원금, 임대료 감면 등의 자영업자 지원 제도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지원하고 있는 지원금의 제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주하고 계시는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영업자 긴급재난 지원금 정부 지원금을 정리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