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by 뉴스붐 2020. 6. 3.
반응형

코로나 사태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시는 분들이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입니다. 그나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별로 여러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개인사업자 사장님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안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분들중 신청 조건에 해당여부를 확인하신 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대상 조건 

정부에서 개인사업자를 위해 지원하는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은 코로나19 고용안정 특별 대책 사업으로 그동안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특고 종사자,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무급휴직자 등이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는 대상입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는 대상자는 19.12~20.1월에 자영업을 영위하는 매출이 있는 1인 개인사업자 및 자영업자 소상공인중 고용보험 미가입자 입니다. 

 

 

 

 

 

상시 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의 경우 10인 미만의 사업을 하고 있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고용안정 지원금의 신청 기준은 신청인 연소득 5~7천만원 이하 또는 연매출 2억원 이하 또는 가구 소득 중위 150% 이하인 사람중 소득, 매출이 감소했다면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의 신청 기준으로는 소득기준에 따라 1구간 2구간으로 나뉩니다. 

소득구간별 기준 1구간은 가구소득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또는 신청인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연매출 1억5천만원 이하) 이며 소득. 매출이 25% 이상 감소 했다면 개인사업자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구간별 기준 2구간은 가구소득 기준 중위소득 100%~150% 이하 또는 신청인 연소득 5천만원~7천만원 이하 (연매출 1억5천만원 이하) 소득 . 매출 50% 이상 감소한 개인사업자 입니다. 

소득. 매출 감소 비교대상 기간은 2019년 월 평균소득, 2019.12~2020.1월중 특정월, 19.3~4월중 특정 월 가운데 본인에게 유리한 월을 적용) 대비 20.3~4월 평균 소득. 매출의 감소 여부로 확인합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대상으로 선정된다면 월50만원씩 3개월간 150만원의 지원금을 지원 받습니다. 또한 본인이 원한다면 가까운 고용센터에서 직업훈련, 취업알선 등 고용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방법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방법은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6월1일~7월20일 입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https://covid19.ei.go.kr/

6월1일부터 6월12일 금요일까지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를 적용하며 이후에는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마스크 5부제로 신청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해당 요일에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신청을 하기 전에 홈페이지에서 모의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모의확인 조회를 통해서 신청 대상자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7월1일부터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방문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대상 

서울시에서 개인사업자를 위해 지원하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 자영업자에게 현금으로 70만원씩 2개월간 14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신청 대상으로는 지난해 기준 연 매출 2억 미만이고 서울시에 6개월 이상 사업자 등록을 한 개인사업자 분들이 신청 대상입니다. 단, 유흥, 향락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서울시에서 개인사업자를 위해 지원하는 생존자금은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는 19년도 연매출 2억원 미만, 단 19년도 영업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1억원 미만입니다. 

사업자등록증상 주된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에 있어야 하며 대표자 주소지 관계없이 사업장 소재지 기준으로 지ㅜ언합니다. 

지급 신청일 기준 실제 영업중이어야하며 현재 휴업, 폐업 중이거나 사실상 폐업상태 있는 업체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방법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신청방법으로는 온라인을 통한 신청방법과 직접 방문신청으로 할수 있는 방문신청으로 나뉩니다. 

온라인 신청기간은 5월25일~6월30일까지 입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온라인 신청은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접수를 위해 사업장 대표자 출생연도 끝자리 해당 날짜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은 출생연도에 상관없이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홈페이지 

 smallbusiness.seoul.go.k

온라인 신청시에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 없으며 휴대전화 본인인증과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전화번호, 계좌번호, 사업장 주소지만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방문 신청방법으로는 6월15일~6월30일까지 사업장 소재 자치구내 우리은행, 자치구별 지정 장소를 방문하셔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 접수는10부제로 실시합니다.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과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과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의 신청 대상자로 선정이 되며 지원금 140만원을 받았다면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150만원중 차액인 10만원을 추가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긴급복지지원제도, 고용유지지원금등 개인사업자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개인사업자 분들을 위해 긴급 지원하는 지원금의 종류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자영업자를 위한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등의 개인사업자 지원제도를 맞춤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역별로 개인사업자를 위해 지원하는 지원금의 제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자체 홈페이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개인사업자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