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에 좋은 음식 종류 주의사항

by 뉴스붐 2020. 7. 8.
반응형

신장은 혈액을 마지막으로 걸러내어 노폐물을 배출하게 만드는 배설기관으로 신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신장이 혈액으로부터 더 이상 노폐물을 걸러 내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간이 센 음식을 좋아하는 편이라면 특히 신장 관리에 유념해야 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이 신장 관련 질환의 주범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을 위해서 신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는 정수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당뇨, 만성 신부전증, 고혈압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나빠지면 몸이 붓거나 혈압이 오르고 빈혈과 호흡곤란이 생기며 뼈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하기 어렵고,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는 요인이므로 평소 정기 건강검진을 받으며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식단 관리와 운동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는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혈액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이뇨작용을 도와줘 신장 기능 증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베타민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해서 당뇨, 고혈압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클로렐라를 들을 수 있는데요. 클로렐라를 섭취하면 체내에 노폐물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축적된 노폐물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스피루리나는 식품을 들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노폐물 분해를 돕는 능력은 물론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시켜 신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클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이뇨와 항 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키고, 이뇨 작용을 돕고, 신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대표 과일로 꼽히는 수박역시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박은 92%가 알칼리성 물로 이뤄져 있어 비 뇨기 로부터 축척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박은 간이 암모니아를 독성이 없는 요소로 변환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몸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콩팥이 받는 부담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원인이 된 신장 질환 환자는 수박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신장에 좋은음식으로 늙은 호박, 옥수수수염차, 김, 미역, 양파, 부추, 홍삼, 등 푸른 생선, 호두, 땅콩 등이 대표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과 옥수수수염차는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김, 미역 등의 해조류는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과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하 지방산이 풍부해 적정 체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장은 한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평소 싱겁게 먹는 식단을 구성하며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과 고열량의 식품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