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특별구직지원금 신청

by 뉴스붐 2020. 9. 16.
반응형

코로나 19가 6~7월에 감소세에 접어들다 8월 이후 재확산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코로나 19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적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는 미취업 청년에게 특별구직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취업 청년 특별구지직원금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취업 청년 특별구직지원금이란?

청년 특별구직지원금은 코로나 19로 인한 채용이 축소되고 연기되는 등 구직기간 장기화로 청년층의 어려운 취업여건을 감안하여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20만 명을 대상으로 특별 구직 지원금 50만 원을 1회 지급합니다.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신청 대상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 신청 대상자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만 18~34세 미취업 구직 희망자 중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했던 청년 중 코로나 19 등에 따라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미취업 청년이 대상입니다. 

 

또한 새롭게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할 미취업 청년도 특별 구직 지원금 신청 대상입니다. 다만 현재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고 있거나 취업성공패키지 I유형에 참여하여 구직촉진수당 수급 대상자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기존 구직촉진수당 수급 여부 및 수급 후 경과기간, 구직지원 프로그램 참여 당시 소득 수준 등 종합 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지원 우선순위를 적용합니다.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 우선순위 기준 

 

 

(1순위)

- 저소득 취약계층으로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지 못한 청년 

- 취성패 Ⅰ유형 : 2019년에 사업에 참여하여 종료 도는 진행 중인 저소득 청년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 취성패 Ⅰ유형 : 19~20년 사업 참여 종료 또는 진행 중인 특정취약계층 (북한이탈주민 등)

 

(2순위)

- 2020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참여자 등 

- 취성패 2 유형 : 2019년 사업 참여 종료 청년

- 취성패 1 유형 : 2020년 참여자로서 7월 말까지 사업 참여 종료자 (중위소득 60% 이하)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2019년 사업 참여 종료자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3순위)

- 2020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종료, 또는 진행 중인 청년 및 신규 참여자 

- 취성패 2 유형 : 2020년 사업 참여 종료자, 진행 중인 자, 신규 참여자

-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 2020년 7월 말 사업 참여 종료자 (중위소득 120% 이하)

 

지급대상자가 20만 명을 초과할 경우 3순위 대상자는 우선순위에 따라 선발합니다. 구직급여 수급 중이거나, 직접 일자리 사업에 참여 중인 자,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는 중복수급이 제한됩니다.

 

고용보험에 등록되지 않은 취업자도 관계기관 명단 대조를 통해 부지급 처리합니다. 다만 사업자등록증은 있으나 휴업, 폐업한 경우는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청년 특별 구직지원금 신청 기간 

 

 

청년 특별 구직지원금 신청은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1차 신청기간은 정확하게 확정된 사실은 아니지만 현재 나온 내용으로 보면  9월 25일부터 신청을 받을 것 같습니다. 

 

1차 신청 대상자는 저소득 취약계층으로서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지 못한 청년, 2019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참여자로서 고용보험 기준 미취업자를 선별하여 신청 대상자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합니다. 1차 신정 대상자는 9월 18일에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예정입니다. 

 

단, 신청 대상자라 하더라도 취. 차업자인 경우 부지급 처리 됩니다. 1차 신청대상자 지급시기는 추경 통화 즉시 추석 전에 지급합니다. 

 

1차 신청기간 동안 신청하지 못한 신청 대상자는 2차 신청기간 동안 신청할 수 있습니다. 2차 신청기간은 10월 12일부터 입니다. 

 

2차 신청대상은 2020년 구직지원프로그램 참여 종료자. 진행 중인 자. 취성패 신규 참여자 및 1차 신청대상자로서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청년입니다. 

 

 

청년 특별 구직 지원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으로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신청 접수할 수 있으며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바로가기 www.youthcenter.go.kr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만 18~34세 청년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최대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6개월 전액 지원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취업 후 3개월 근속할 경우 현금 50만 원의 지원급도 받습니다. 또한 구직 활동 시 요령이나 청년들을 위한 취업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1:1 심층 취업 상담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대상 및 자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대상으로는 졸업 및 중퇴 이후 2년 이내,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미취업청년이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대상입니다. 

 

지금까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및 2차 재난지원금의 청년 특별구직지원금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신청 기준에 충족이 된다면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