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가 되면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대상포진은 요즘에 나이와 상관없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어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통증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크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은 예방접종이 최우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주의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을 단순포진처럼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기 때문에 초기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은 과거 몸속에 침투했던 수두 바이러스가 인체 면역력이 떨어질 때 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발생시킵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지만 60% 이상이 50대 이상에서 발생하며 고령일수록 통증과 후유증 발병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는 메스꺼움과 배탈,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피부에 두드러기, 물집 등이 나타나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특징으로는 오른쪽이나 왼쪽 한쪽에만 나타나며 얼굴, 몸통에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체 발생 시에는 수평 띠모양으로 나타나며 팔, 다리 발생 시 수직 띠 모양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수포 없이 나타나기도 해 감기 혹은 독감 증상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또,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약하지만 대상포진 환자로부터 수두가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대상포진 발생 시작 후 7일까지는 물집이나 고름으로 바이러스가 분리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아주 드물게 공기를 통해서도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생활하는 가족들과 지인들에게도 전염이 될 수 있어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과 아이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바람에 스쳐도 바늘로 마구 찌르는듯한 심한 고통이 있으며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50대에서 70%, 60세 이상에서는 51~54%의 예방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접종 후에 대상포진이 발생해도 약하게 지나가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67%로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10만 원~ 15만 원 정도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나이는 50세 이상이시면 필수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0세 이상이면 지역 보건소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가능하기 합니다.
또한 지자체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는 곳도 있으며 70% 정도의 비용을 지원해주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 보건소에 무료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후 주의사항으로는 접종한 부위는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접종 후 30분 정도는 몸에 이상이 있는지 살핀 후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최소 3일 정도는 몸의 상태를 관찰하고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대상포진은 합병증은 심각하기 때문에 이유 없이 몸의 한쪽부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초기 치료를 받으셔야 하며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