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연금 수급자격 확인 하세요!

by 뉴스붐 2023. 5. 8.
반응형

열심히 일은 했지만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국민연금 제도를 도입했지만 여유가 없어 국민연금조차 가입하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소득이 적어 노후준비가 미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재산과 소득 기준 등 기초연금 수급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수급자격으로는 기본적으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대상이며 소득하위 70% 의 분들이 수급자격이 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소득 기준은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 단독가구 1,800, 000원이며 부부 가구는 2,880,000원인데요.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은 월 소득이 아닌 재산과 소득을 일정 공식으로 계산해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소득인정액을 일반적으로 직접 계산하는 게 어렵습니다. 

 

소득인정액 계산하는 방식은 복잡하기 때문에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을 통해서 기초연금 수급자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홈페이지 

 

 

기초연금 수급자격 여부는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을 해보면 쉽게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소득과 재산 등 해당되는 사항만 입력하면 기초연금 수급자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수령액 

 

 

기초연금 수급자격 모의계산을 통해서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된다면 단독가구의 경우 307,500원 부부가구의 경우 4792,000원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연금 수령액은 노령연금 등에 따라서 감액될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신청방법은 읍, 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고 가까운 국민연금지사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직접 댁으로 찾아가기도 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충족하지 못해서 탈락했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할 때 수급희망 이력관리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면 추후 선겅지군이 완화돼서 기초연금 수급이 가능할 때 기초연금 신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